TODAY TOTAL
하루 만보 걷기, 과연 효과적일까?
728x90

한동안 못듣다가 몰아듣게 된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과학 팟캐스트 "과학과 사람들"


여기에서 한달에 한번씩 과학과 관련된 뉴스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S4E09편 SPBC 뉴스룸 에피소드에서 만보 걷기에 관한 이야기를 하더군요.



한번 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련된 저명한 학자들의 연구가 사실이 아닌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만보걷기에 관한 이야기인데,

왜 하필 만보일까?
일본에서는 오래 전부터 성인병 예방을 위해 이런 저런 노력을 해왔는데, 그 중 하나가 하루 만보를 걷자는 것이었고 한 회사에서 64도쿄올림픽에 맞춰 만보계를 출시, 전세계적으로 엄청나게 팔렸답니다. 그 이후 만보 걷기는 건강을 챙기는 가장 기본적인 운동으로 여겨졌죠.

하지만 만보걷기 주장이 나온뒤 50년이 흘렀고, 과연 지금도 만보걷기가 유효할까 하는 의문을 BBC 다큐팀에서 풀어봤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 우리나라 기사로도 나왔습니다.


BBC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제가 파악하기로는 짧은 시간(10여분)이라도 숨이 헉헉거릴 정도의 운동을 하는게 일부러 만보를 걷는 것보다 살을 빼고 체력을 키우는기에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평소에 만보 혹은 그 이상을 걷는 사람이라면 상관없겠지만, 특별히 운동을 위해 만보를 걸을 필요는 없다는 거지요. 평균적으로 만보를 걷기 위해서는 두시간을 걸어야 한다고 하는데, 훨씬 더 적은 시간을 들여서 중고강도의 운동을 하는게 더 많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 주장에 과학적 근거가 있는지, 그리고 지속적이고 부작용 없이 할 수 있는지를 한번쯤은 체크해보는게 좋지 않을까합니다.

이왕 운동 하는거 효과적으로 하는게 더 좋겠죠?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