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과채주스, 과채음료... 무슨 차이일까?
728x90



저는 탄산음료도 잘 먹지만 과일주스를 더 좋아합니다.

그런데 과연 내가 마시는 주스에 과일이 얼마나 들어있을까? 나는 나름 과일의 영양소와 맛을 위해 주스를 마시는거지만 실제로는 설탕물을 마시는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제가 먹은 주스에 적혀있는 글입니다.

이 글을 잘 보면 우리가 먹고 마시는게 어떤 원료로 이루어져있는지 어느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품유형은 과채주스라고 되어있고, 원재료명 및 함량을 보면 포도 100%(포도착즙 100%)라고 되어있죠.

이 제품은 말 그대로 포도를 짠 즙만 넣어 파는 제품이란 뜻입니다. (가격이 ㅎㄷㄷ합니다;;)


http://www.kfda.go.kr/nutrition/article/list.do?boardKey=8&menuKey=124

이 사이트에 가보시면 [식품등의 표시기준]이라고 있는데, 그걸 보시면 매우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자주 먹는 식품이 있다면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죠.


2018년 2월 3일 현재, 위 사이트는 폐쇠가 된 것 같습니다.

http://www.foodsafetykorea.go.kr/portal/safefoodlife/food/foodRvlv/foodRvlv.do

이 링크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음료"에 관한 글이고 그 중에서도 과일주스를 다룬 글이기때문에 그 부분을 발췌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식품유형

   (1) 농축과․채즙(또는 과․채분)

      과일즙, 채소즙 또는 이들을 혼합하여 50% 이하로 농축한 것 또는 이것을 분말화한 것을 말한다(다만, 원료로 사용되는 제품은 제외한다).

   (2) 과․채주스

      과일 또는 채소를 압착, 분쇄, 착즙 등 물리적으로 가공하여 얻은 과․채즙(농축과․채즙, 과․채즙 또는 과일분, 채소분, 과․채분을 환원한 과․채즙, 과․채퓨레․페이스트 포함) 또는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과․채즙 95% 이상)을 말한다.

   (3) 과․채음료

      농축과․채즙(또는 과․채분) 또는 과․채주스 등을 원료로 하여 가공한 것(과일즙, 채소즙 또는 과․채즙 10% 이상)을 말한다.


아마 지금 주변에 과일주스를 가지고 있는 분은 한번 확인해보세요. 과채주스인지 과채음료인지.

간단하게 말하자면,

과채주스는 과채즙이 95%이상 들어있는 제품이고, 과채음료는 과채즙이 10%이상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과즙이 많이 포함된 제품은 "과채주스"라는 식품유형을 가지고 있지만, 원재료명 및 함량을 보면 의외로 "액상과당"과 "정제수"가 포함된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액상과당은 시럽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정제수는 말 그대로 물입니다.

즉 물을 타고 시럽을 넣었다는 의미죠.

이 외에도 여러가지 첨가물들이 들어가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저처럼 맛만을 위하기보단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일 자체를 먹는게 더 낫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과일주스라도 마셔야겠다는 분들은 적어도 "과채음료"가 아닌 "과채주스"를 골라야 하고, 그 다음으로는 원재료명 및 함량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왕 먹는거 뭘 먹는지는 알고 먹어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