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윈도우 업데이트 찌꺼기 파일 청소하기
728x90

컴퓨터 프로그램들 정리를 하다가 C드라이브를 살펴보니 windows\installer 폴더에 뭐가 들었는지 용량이 20기가가 넘더군요.

C드라이브는 SSD 128GB를 쓰는터라 용량이 아쉬운데, 20기가는 너무 많은 것 같아서 그게 뭔지 검색을 해봤습니다.

프로그램들을 업데이트 할 때 과거 패치 파일들을 모아둔 폴더라더군요.

결론적으로 그냥 함부로 지우면 프로그램 업데이트 할 때 귀찮을 거라는 것. 하지만 "컴잘알"이면 지워도 된다는 것.

저는 "컴알못"이라 또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게 바로 아래의 파일!


Windows_Clean_Tool.zip


용량도 작고, "Windows Update Clean Tool"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용도도 매우 간단합니다.


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처럼 운영체제를 선택하라는 창이 뜨는데, 보통은 하나만 뜨겠죠?

(두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쓰는 분들은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알아서 잘 사용하시리라 믿습니다. ㅎㅎ)



오른쪽 아래에 있는 "스캔"버튼을 눌러주면 스캔을 시작하는데,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누르자 마자 뭐가 막 동작하는 것 같아보이지 않지만, 기다리면 아래 그림처럼 결과물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청소를 한 뒤라 나오는게 별로 없지만, 처음 스캔을 했을땐 뭐가 많이 나오더군요.

여기에서 저같은 "컴알못"은 그냥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청소"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괜히 지우지 말아야 할 것을 지워서 멘붕이 오는 것보다, 조금은 덜 지우더라도 안전한게 좋겠죠?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권장"이라고 적힌건 프로그램이 "권장"하는 처리 방법입니다.

삭제를 할 것인지, 보유를 할 것인지 기본적으로 설정을 해 준거죠.

삭제를 권장하는 경우에는 항목에 체크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유를 권장하는 경우에는 체크표시가 안되어 있구요.

그냥 보유하는걸 권장하는 항목들은 놔두시고, 삭제를 권장하는 것들만 삭제하시면 됩니다.


청소를 마무리 하면 재부팅을 할거냐고 묻는데, 바로 재부팅을 해도 되고, 나중에 재부팅을 해도 되요.

(이왕이면 바로 재부팅 하세요)


저같은 경우에 청소를 하고나니 installer폴더의 용량이 2기가 정도로 줄어있더군요.

18기가나 되는 용량을 얻었습니다!!!!


이건 자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1년에 한두번 정도만 해줘도 될 것 같아요.

물론 한 달에 한번씩 해도 상관 없구요.


부족한 용량, 필요없는 파일들 정리해서 조금은 넉넉하게 씁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