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리브메이트 퀴즈 57회차 일반상식 퀴즈
728x90


리브메이트(Liiv Mate) 일반 상식 퀴즈 57회차가 시작되었습니다.

8월 17일~8월 23일까지입니다.

바로 참여 고고싱~



1. 마음이 확고하게 서서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의 <이립>은 몇 세일까?

-30세


해설: 공자(孔子)의 논어(論語)속 나이

15세 지학(志學: 학문에 뜻을 둔다)

20세 약관(弱冠: 갓을 쓰는 나이)

30세 이립(弱冠: 마음을 확고하게 도덕 위에 서서 움직이지 않는 나이)

40세 불혹(不惑: 세상 일에 정신을 빼앗겨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는 나이)

50세 지천명(知天命: 하늘의 명을 깨닫는 나이)

60세 이순(耳順: 귀가 순해져 모든 말을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나이)


2. 조강지처에서 <강>은 쌀을 뜻한다.

-X


해설: 조강지처<糟糠之妻>는 지게미와 쌀겨로 끼니를 이어갈 정도로 가난한 살림을 함께 꾸려온 아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강(糠)은 <쌀겨>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3. 1907년 결성된 항일독립운동단체로 대성학교를 설립하고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여 현대적 군사교육을 실시했던 단체는?

-신민회


해설: 신민회는 안창호의 발기로 설립된 비밀 단체로 한말의 지도적 인사들을 회원으로 한 전국적 규모의 애국계몽운동을 펼쳤습니다. 국권을 회복하여 자유 독립국을 세우고 공화정체를 정치 체제로 한다는 목료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대성학교 등 많은 학교를 설립하고, 각종 잡지나 서적의 출판운동, 독립군 양성운동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나 105인 사전에 의해 큰 타격을 입으며 해체되었습니다.

신간회: 1927년 사회주의 세력과 민족주의 세력이 결합하여 창립한 좌우합작 항일독립운동단체

의열단: 1919년 김원봉을 단장으로 하여 폭력과 암살 등의 수단으로 광복을 위해 투쟁할 것을 목표로 설립된 무장독립운동단체



공유하기까지 해서 총 20p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