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리브메이트 퀴즈 67회차 일반상식 퀴즈
728x90

리브메이트(Liiv Mate) 일반 상식 퀴즈 67회차가 시작되었습니다.

12월 17일~ 12월 23일까지입니다.

바로 참여 고고싱~



1.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햄릿>, <리어왕>, <로미오와 줄리엣>, <오셀로>이다.

-X


해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햄릿>, <리어왕>, <오셀로>, <맥베스>이며, 5대 희극 작품은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 <베니스의 상인>, <뜻대로 하세요>, <한여름밤의 꿈>입니다.


2. <문득 연두 물빛 번지면서 발소리 들린다. 돌아오는 강물의 발소리인 것이다....> 최명희의 대하소설 <혼불>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빈칸에 들어갈 이 말은 작가가 봄날 얼어붙은 강이 녹으면서 나는 소리를 표현한 것인데,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소살소살


해설: 작가 최명희는 소설 <혼불>을 쓰는 데 17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는 문맥에 맞는 형용사 하나를 찾기 위해 국어사전을 뒤지고, 등장인물의 성품에 어울리는 택호를 정하기 위해 땅 이름 사전을 수없이 뒤지는 등의 노력이 있어서라고 하는데요. <소살소살>이라는 의성어도 작가가 얼어 있던 강물이 녹아내리는 소시를 직접 듣기 위해 북한강으로 찾아가 가만히 듣고 있다가 생각해낸 단어라고 합니다.


3. 지난 2015년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된 (이것)은 생각 없이 말이 튀어나오거나,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등 일시적으로 뇌가 멍해지는 순간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부적응적 뇌활동 변화>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뇌 방귀(Brain Fart)


※문제에는 <부정응적 뇌활동 변화>라고 되어있는데 오타인듯



공유하기까지 해서 총 20p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