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두란노 예배학교(2006년 4월~) 강의안
728x90
지금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2006년 4월부터 약 두달간 두란노 예배학교에 등록,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어쩌다 참석하게 됐는진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

당시 강의안들을 모아놨었고 메모도 했었죠

전부 출석하진 못했지만, 거의 다 참석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최근 문득 "예배학교"라는 단어를 우연히 다시 접하게 되었고

제가 예배학교를 참석했다는 것조차 까먹었었는데 다시 떠올리게 되었죠

그래서 그때 강의안을 꺼내서 정리해봤습니다


강의안 없이 강의하신 분도 계셨고, 제가 다 참석하지 못해서 내용이 완벽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리란 생각입니다



(당시 강명식님과 함께 찍은 사진...  나랑 띠동갑 ㅠ.ㅠ)




"예배자"라는건 예배학교라는 과정을 수료해야만 되는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살기로 했다면 당연히 예배자가 된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이 내용들은 교회에서 기본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참석해본 결과 그 예배학교를 다녀서 특별히 새로 배우는 내용은 거의 없었습니다

특히 핵심적인건 이미 다 알고 있던 내용들이었죠

(제가 모태신앙에 삼십년 넘게 교회를 꾸준히 잘 다니고 있어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제가 예배학교를 다니면서 가졌던 유익은 "예배를 향한 열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건 굳이 예배학교를 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오히려 제가 그 열정이 있었기에 당시 예배학교를 등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근 다시 예배학교라는 단어를 접하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봤지만, 뭔가 자료로 나오는게 별로 없더군요;

그래서 이 강의안을 올립니다

예배학교가 내 열심을 드러내는 "우상"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 10기 예배학교 강의내용


1. 살아있는 축제의 예배로 / 정석찬


2. 하나님에 대한 오해 그리고 은혜 / 이기복


3. 시편에 나타난 다양한 예배방법 / 박희광


4. 묵상을 통한 예배 / 한웅재


5. 찬양인도의 실제 / 김효진


6. 개인의 성품과 예배팀 / 김형민


7. 영적 전쟁으로 도시를 회복하라 / 박호종


8. 다음세대의 예배 / 천관웅


9.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그리고 예배 / 강명식


10. 공동체와 팀사역의 원리 / 정석찬


11. 예배사역의 우리교회 적용 / 이민섭


12. 예배와 찬양의 능력 / 박희광



강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강의안을 볼 수 있습니다

링크가 없는 글은 강의안이 없거나 제가 참석하지 않은 강의입니다




혹시나 이 강의안이 저작권에 문제가 될지도 모른단 우려도 했지만,

글쎄요... 강의안을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전 잘 모르겠습니다 이게 저작권에 걸릴만한 내용인지...

하지만 혹시 문제가 된다는 정확한 지적이 있다면 글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Trackbacks